본문 바로가기

Typograph/Ci&Bi

CI system

+ 시각이미지 기본시스템(Visual identity basic system)

◆ 코퍼레이트 심볼 마크(Corporate Symbolmark)
심볼마크는 기업의 이념과 비전이 함축적으로 담겨져 있는 기업의 얼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디자인 요소 중에 기준이 되는 것으로 기업의 이름이 아닌 심볼의 형태만으로도 기업임을 알수 있습니다.

◆ 코퍼레이트 로고타입(Corporate Logotype)
기업의 정식 명칭을 시각화 한 것으로 독창적이고 잊혀지지 않는 형태의 디자인이어야 합니다. 보통 영문 로고타입과 국문 로고타입의 두 종류로 디자인을 하게되며 최근에는 심볼마크가 없는 로고타입으로만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워드마크(Wordmark)라고 합니다. 

◆ 코퍼레이트 색상체계(Corporate Color)
이것은 기업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전용색상을 체계적으로 확립하는 것으로서 코퍼레이트 심볼과 로고타입을 중심으로 많은 응용디자인에 적용됩니다. 이것은 규정에 의거하여 사용될 때 기업이미지가 흐트러짐 없이 일관되게 보여집니다. 

◆ 코퍼레이트 전용서체(Corporate Typographic)
기업에서 사용되는 문건이나 양식에 들어가는 모든 서체를 동일화하는 작업으로 국문과 영문전용서체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 코퍼레이트 마스코트(Corporate Mascot) 
마스코트는 기업의 홍보에 있어서 대리인으로 내세워 소비자로 하여금 좀더 친숙하게 접근하여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모든 행사와 이벤트 등에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캐릭터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 시그니쳐 시스템(Corporate Signature)
시그니쳐는 로고타입과 심볼마크를 시각적으로 조화롭게 조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좌우조합, 상하조합이 대표적이고 그 외에도 다양하게 조합하여 사용하며 각종 사인보드나 배너, 광고물 등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 시각이미지 응용시스템(Visual identity application system)

◆ 회사 서식류(company business forms)
회사에서 일반적으로 쓰여지는 문구류나 서식류 일체를 말하는 것으로 레터지, 명함, 봉투, 기안용지, 견적서, 청구서, 팩시밀리용지 등을 말합니다.

◆ 사인(sign)
기업의 존재를 알리는데 표시하는 간판을 지칭하는 것으로 외부인지 사인과 내부인지사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외부인지사인은 전면, 돌출, 기둥사인보드를 말하며 내부인지사인은 입구에 부착되는 사인보드와 안내사인, 규제사인 등이 있습니다. 

◆ 수송기류(Vehicles)
수송용 차량이나 선박, 항공기 등 움직이는 기업의 수송용 기기를 총칭합니다. 이 수송용 디자인은 움직이는 광고물로서 노출의 빈도가 아주 높으므로 보다 높은 시각 인지도가 필요합니다. 

◆ 포장류(Package)
일반적으로 패키지라고 하며 이는 단순히 상품을 감싸안는 위험으로의 보호만을 위함이 아닌 상품의 인지도와 구매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곧 패키지는 상품의 얼굴이 되어 상품의 질을 높이는 마케팅 도구가 됩니다. 

◆ 유니폼(uniform) 
회사의 규정된 제복을 베이직시스템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해야하며 옷의 질감, 색상, 형태까지 모두 고려해야합니다. 사내 직원들의 결속된 모습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수단으로 의복디자인 수준이 높은 기업은 직원들의 사기앙양과 외부적으로 비춰지는 기업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보여지게 합니다.

◆ 디스플레이(Display) 
전시디자인을 말하며 기업의 외관 인테리어와 내부 인테리어 등이 포함됩니다. 체인점일 경우는 기업이미지와 주변환경, 소비자의 취향 등을 고려하여 전 체인점을 일관성 있게 디스플레이 합니다. 일관성 있게 디스플레이를 했을 경우 소비자들로 하여금 소비심리를 자극하여 매출로 연결되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광고홍보(Advertising)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일관성 있게 적용하여 홍보하는 모든 수단을 총칭하는 것으로 매스미디어(MassMedia)와 SP미디어(Sales Promotion Media)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매스미디어는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의 4매체를 말하며, SP미디어는 그 외 나머지 판매촉진광고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