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ypograph/Ci&Bi

CI(Corporate Identity) 개념

+ 개념
Cl란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티 (Corporate identity) 또는 코퍼 레이트 아이덴티피케이션(Corporate Identification)의 약어로서 '법인 조직', '단체의', '단체 집합적'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코퍼레이트와 철학에서는 주체성, 심리학에서는 동일성 사회학에서는 존재증명의 의미를 갖고있는 아이덴티티의 합성어다.

정신분석학자 에릭슨은 아이덴티티를 발달 단계에서 획득해 나가는 자아 동일성이라고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티를 직역하면 기업의 자아 동일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전문가들에 의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① CI는 기업의 자기 발견과 자기 실현의 프로그램이다.
② 기업의 모든 활동과 그 활동 방법의 총체이다.
③ 기업 이미지를 컨트롤 하기 위한 기업 활동이다
④ 기업의 관계자 집단에게 경영 이념과 기업 목적을 명확하게 인식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⑤ CI란 기업 문화 그 자체이다.
⑥ CI란 기업의 현실을 파악하여 명확히 목표를 설정한 후 미래지향적 비전을 만들어 그것을 순서에 따라 사내외에 체계적으로 확산시켜 나가는 경영 전략의 한 프로그램이다.

오늘날 CI전략은 세계 각국의 초일류기업들이 자사의 글로벌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기위한 유력한 전략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기업의 비전과 이념이 함축되어 안으로는 구성원들의 일체감과 행동변혁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하며, 밖으로는 일관되고 품위있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중요성
▶ 기업활동의 다각화로 기업의 규모가 확대되면서 기업의 관점에서 기업 전체를 컨트롤하는 전략적계획 으로 기업 이미지 확립이 필요하다. 
 
▶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지면 단일품목에 따른 브랜드 아이덴티티 차원을 넘어 기업 차원에서 전제품을 경영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CI가 필요해진다. 
 
▶ 경쟁력의 심화로 상품 구매시 배후에 존재하는 기업 이미지가 구매에 영향을 미치지 때문에 기업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CI가 필요하다. 
 
▶ 기업 구성원의 의식구조 변화에 따른 근무환경의 개선 및 경영방법 혁신이 필요하게 되면서 계획과 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CI가 필요하다. 
 
▶ 기업의 미래에 대한 준비로 CI가 필요하다. 
 
▶ 커뮤니케이션의 확대효과로서 기업의 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물체에 CI의 부여로 대중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증대되며, 그 기업에 대한 건전하고 성실한 인상을 형성하게 된다. 

+ CI 도입시기
- 기업의 "창립기" 
- 기업이 흡수, 합병, 상장 등의 "변화기" 
- 경쟁사보다 유리한 이미지를 만들어야 하는 "경쟁기" 
- 수출 등의 기업 "국제화 시기" 
- 신사옥 이전 ,신상품 출하 등의 "도약기" 

+ 사명변경의 이유/ 필요성
- 어감을 부드럽게, 현대적으로, 국제적으로 
- 특정 지명을 피함, 지역적 한계를 극복 
- 성공한 brand를 사명에 반영 (주력 업종에 대한 인지도 부각) 
- 사업 확장의 한계 탈피 
- 부정적 이미지(부도 등) 탈피 
- 합병 등의 이유 

+ 기대효과
- 기업의 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물체에 통일성 부여로 커뮤니케이션 기능 증대 
- 기업을 기억하게 하는 효과, 타기업과의 식별 용이
- 기업의 활성화 및 기업이념의 확립, 경영자원의 강화, 기업의 개성창조를 가속화 
- 마켓팅의 강화, 판매촉진, 이미지와 지명도의 강화
- 외적인 경영 이미지 통일에 따른 판매, 투자, 경영관리 등에서의 상승효과 
- 조직의 활성화와 사기 양양, 능률의 향상, 관리의 용이, 효율적 조직강화 


+ 제작과정
⊙ 실무자와의 인터뷰를 통한 오리엔테이션
실무자와의 상담을 통해 기업의 설립에서부터의 과정 즉 연혁을 비롯한 이념, 철학, 사원들의 마인드,계획, 비전 등 모든 것들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 정보수집 및 디자인 조사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당양한 방법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조사를 하는 단계입니다.

⊙ 디자인 전략수립
CI 의 도입배경과, 목적, 기대효과에 대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입니다. 그동안 수집된 정보와 자료를 토대로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경영관리의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고 디자인 전략을 수립합니다.

⊙ CI 컨셉도출
디자인 전략이 수립이 된후 기업의 이념과 철학 비전을 충분히 고려하여 컨셉을 도출해나가는 과정입니다.이 단계에서는 디자인방향이 컨셉을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여 재작업으로 돌아가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 아이디어 스케치
정해진 스케치에 근거하여 다양하게 섬네일과 러프스케치를 하여 점차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디자인을 세밀하게 스케치하는 과정입니다.

⊙ CI 기본형 그래픽 디자인
선택된 스케치를 작도법에 의거하여 정확한 도안으로 만들어내는 단계입니다. 정확히 작성된 초안을일러스트레이터나 벡터관련 프로그램으로 작도하여 데이터로 생성합니다. 이단계에서 기본형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변형안들을 제작합니다.

⊙ 스크리닝
그래픽으로 제작된 시안들을 선택해나가는 과정으로 많게는 수백종에서 수십종에 이르는 안들의 완성도와 시각적인 아름다움, 컨셉을 고려하여 최종 몇개의 안으로 좁혀나갑니다.

⊙ CI 응용형 그래픽디자인
몇 가지 안으로 압축된 시안들을 실무에 실제 적용되어지는 응용디자인을 그래픽으로 제작합니다. 실무에 적용되는 적용사례는 그 수가 방대하여 대표적인 것들만 디자인하여 프리젠테이션에 활용하도록 합니다.

⊙ 프리젠테이션 보드 및 샘플작업
베이직 시스템과 시그니처 시스템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으로 나누어 프리젠테이션 보드를 제작하여 몇 가지제품에 적용된 사례를 샘플로 제작하는 단계입니다.

⊙ 프리젠테이션
제작된 프리젠테이션 보드와 샘플을 의뢰주와 간부들에게 설명을 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프리젠테이션에서 제작된 시안들을 일목요연하게 설명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연습과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감하게 의뢰주를 설득할 수 있는 능력도 키워야 합니다.

⊙ 수정보완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압축된 시안들을 수정 보완하여 다시 제안을 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거의 안을 확정 짖게 됩니다.

⊙ 응용디자인개발
확정된 안을 적용하여 모든 응용디자인 시스템을 마무리하는 단계입니다. 회사서식류에서 사인시스템까지 모든 응용디자인을 완성합니다.

⊙ CI 표준 매뉴얼 제작(CI Standard Manual)
완성된 기본시스템에서 응용시스템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적용시킬 수 있는 표준 매뉴얼을 제작하는 단계입니다. 이 매뉴얼은 신입사원이 채용되었을 경우에도 매뉴얼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적용, 관리, 운영할 수 있을 정도가 되어야 하므로 상당하게 세심한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 디자인 감리 자문
완성된 CI시스템이 정확하게 사용되어지는지에 대해 감리하고 자문하는 단계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