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ypograph/Ci&Bi

BI(Brand Identity)

+ BI(Brand Identity) 개념
Brand Identity는 브랜드의 경영과 이미지를 창출하고 있는 의미, 음성, 시각적 요소들 즉 네임과 제품의 경영을 통일화하는 것으로 제품의 차별화를 목적으로 경영전략에 중요한 의미를 주고 있습니다. 새로 개발된 제품이 소비자들의 관심과 품격을 높여 짧은 사이클, 가격경쟁 등 시장 변수에도 불구하고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오래 기억될 수 있도록 통합전략 시스템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 이미지 통일화 작업은 브랜드명 개발 및 그에 따른 시각적인 요소를 개발하는 것으로, 상품의 특성 및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주체적인 브랜드 표현 요소가 브랜드 전개의 모든 분야에 조직적이고 일관적으로 적용되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브랜드 이미지 통일화 작업은 시각적인 요소의 개발을 넘어서 브랜드가 경쟁환경 속에서 독특한 모습 으로 존재하기 위한 지속적인 마케팅 전략과 경영계획의 수립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BI 작업은 경쟁 시장에서의 소비자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브랜드 마케팅 성공을 좌우하는 보이지 않는 경영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모습이어야 합니다. 

+ 중요성
품질만으로 승부 하던 시대는 이제 끝났다. 한 산업 내에 존재하는 다수의 기업들은 모두 소비자의 요구에 상응하는 수준의 품질을 제공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 것이다. 한편 소비자들은 원하는 품질의 제품만으로 만족하였는데 시대가 변하면서 그 이상을 원하기 시작 하였다. 즉 제품 및 서비스의 소비에 의미를 담으려 하고, 감정적인 소비활동을 하며, 소비를 통해 자신의 모습까지도 표현하려고 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와 같이 달라진 시장의 환경 내에서 기업은 품질이상의 그 무엇인가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주어야만 했다. 즉, 다른 기업이 제공해 주지 못하는 특별한 편익을 우리기업만이 제공해 줄수 있다든지, 우리 기업의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표현하고자하는 자아의 모습을 형상화 할 수 있다든지 하는 등의 단순한 품질 이상의 것을 제공해 주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따라서 21세기는 세계의 모든 기업들이 브랜드 경영 전략에 집중하는 시대이다. 기업들이 자기의 브랜드를 세계화하여 다양한 제품을 하나의 고유 브랜드로 생산하는 시대가 될 것이다. 이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이름보다는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더욱 인식되며, 브랜드의 성공 여부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브랜드의 이미지 쪽을 선호하는 경향이 점점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고도로 발달된 요즘과 같은 산업사회에선 제품간의 우열은 사실상 오십보 백보니까.그래서 '스타킹을 팔지 말고 아름다운 다리를 팔아라'라고 하지 않던가.이미지 전략, 그것은 특정 개인이나 기업이 자신의 퍼스낼리티나 기업의 퍼스낼리티 그리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보다 좋은 쪽으로 만들기 위해 행하는 모든 활동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하는 정책결정을 뜻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기업에 있어서 브랜드는 재산권의 의미를 지닌다. 브랜드는 그 자체만으로 동종의 다른 제품과 구분 되는 표식의 역할도 하고 있지만, 그 브랜드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동산이나 부동산과 같이 무형의 재산권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일단 브랜드에 호감이 생기고 그 브랜드를 계속 지정해서 찾게 되고 그래서 소비자의 신뢰도가 축적되면 브랜드 로열티가 높은 상품으로 재산적 가치를 지니게 된다는 뜻이다. 소비자는 브랜드 가치를 사가는 것이다. 
+ 기대효과
브랜드아이덴티티는 상품(서비스)에 대한 신뢰 즉 상품의 질을 보증하고, 소비자와 기업간의 관계를 친근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매출의 극대화와 기업이미지의 향상을 꾀하는데 있습니다. 


◆ 기능적 측면
상품의 속성, 즉 상품의 품질을 광고하여 소비자들에게 높은 품질의 상품으로 기억되게 하여 소비자들이 지향하는 상품 기능의 표준에 가깝게 합니다.  

◆ 감성적 측면
상품을 구매함에 있어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추가적인 구매욕구를 일으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곧 브랜드 매니아 층을 형성하고 지속적이고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게 해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 기능적 측면
흔히 상품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은 과거 높은 품질 적정한 가격으로 평가되어왔으나 상품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은 상품브랜드의 인지도와 직결되어 브랜드파워가 곧 상품의 질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어가고있습니다. 성공적인 브랜드 전략은 기업의 유형, 무형의 자산가치를 높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